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자격 및 한도금리 총정리

여러가지 이유로 1금융권에서는 대출승인 받는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우신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을 시행하면서 재정적인 어려움에 놓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의 불씨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들어드리고 있습니다.

■ 금융 정보 더 알아보기
> 햇살론이란 무엇인가 알아보고 종류까지 총정리
> 무직자도 받을 수 있는 소액대출 상품 알아보기

Table of Contents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상세정보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정리 List

1.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종류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의 종류는 햇살론(직장인 햇살론), 햇살론17, 사잇돌2,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등이 있습니다. 이런 대출상품들의 특징으로는 신용점수나 소득이 비교적 낮아서 은행대출이 어려운분들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햇살론(직장인 햇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직장인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은 다른말로 직장인 햇살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대출대상으로는 근로자와 개인사업자로 나뉘게되는데 근로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이면서 연간소득 4,500만원이하 이거나 연간소득 3,500만원이하의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가 해당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744점 이하이면서 연간소득 4,500만원 이하 이거나 연간소득 3,500만원 이하의 자영업자가 해당됩니다.

3. 서민대출 햇살론 대출한도 및 금리

대출한도는 근로자의 경우 생계자금 목적은 최대 1,500만원 , 임차자금 목적으로는 최대 2,000원의 한도가 주어지게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운영자금 목적은 평가등급에 따라서 최대 2,000만원이며 창업자금 목적으로는 최대 5,000만원, 대환자금 목적은 최대 3,000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한도는 본인의 부채상황이나 신용점수에 따라서 차등적용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금리는 최대 11.5%까지 적용될 수 있으며 금리 또한 본인의 부채상황이나 신용점수에 따라서 차등적용될 수 있으며 은행마다 금리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햇살론 대출기간과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근로자와 사업자가 다르게 적용되는데 근로자의 경우 3년, 5년 중 택 1이 가능하고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1년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과 거치기간없이 5년 원금균등분할상환 2가지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5. 직장인 햇살론 취급은행

햇살론 취급은행 상세정보

햇살론은 1금융권 은행이나 캐피탈, 대부업체에서는 운영하지 않고있으며 상호금융조합인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 그 외 저축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6. 정부지원 직장인 햇살론 신청방법

신청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취급은행을 직접 방문해서 상담받고 필요서류를 제출하는 대면방식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 온라인 햇살론의 경우 4대보험이 가입된 직장인의 경우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자동적으로 재직기간이나 소득내역이 모두 제출되어 간편하게 대출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자가 아닌 경우에도 온라인을 통해서 본인이 직접 서류를 팩스 등을 통해 전송하여 확인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직장인햇살론 상세정보

신청서류은 은행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근로자의 경우 주민등록등본과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원본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취급은행을 먼저 확인하고 원하는 은행을 통해서 대출상담을 신청하셔서 진행하신 뒤 본인에게 맞는 햇살론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신용점수나 부채상황, 재직상황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로 인해서 한도나 금리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알고계시면 좋겠습니다.

어떤 대출상품이던지 마찬가지로 한도나 금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상담받아보시는것이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은 2010년 7월에 시행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서비스로 매년마다 정해지는 햇살론 대출의 한도가 있는데 은행에서 정한 이 한도가 모두 소진되게 되면 그해에는 더 이상 대출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에는 햇살론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