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많은 직장인들을 위해서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정책을 다방면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청년들을 위한 중기청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전세대출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까지 아래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썸네일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중기청 대출)이란?

중소기업 청년 대출이란 대기업이나 공기업이 아닌 일반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최대 1억원까지 대출한도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대출, 중기청 대출, 중기청 전세 대출 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중소, 중견 재직자라면 간단한 조건만 갖춰져있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일단 기본적으로 청년들을 위한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대출접수일을 기준으로 민법상 성년이면서 만 34세 이하여야합니다.

단,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에는 복무기간에 비례해서 자격기간을 연장할 수 있으며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하고 외벌이거나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3천 5백만원이 적용되며 대출접수일 기준으로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 지불을 지불한 상태인 경우에만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민형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신청인 및 배우자의 합산 순자산액이 2021년도 기준으로 2억 9천 2백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당연하게도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인 경우에만 중기청 대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거나 청년창업자인 경우에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창업자의 경우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지원을 받고 있는 분들의 한해서 가능합니다.

중기청 대출 종류 2가지

1.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 대출 (100%)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자금안심대출 보증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최대 1억원까지 100% 대출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억 4천 전세의 경우 1억 대출, 4천만원 본인자금으로 준비를 하시면됩니다.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이미지

전세자금대출과 전세보증금 2가지를 모두 보호하며 심사기준은 임차인의 신용도보다는 현재 상황(융자금, 근저당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게됩니다.

2. HF 한국주택금융사 보증 대출(80%)

한국주택금융사 보증 대출 80%를 이용하게되면 1억 2천 전세의 경우 80%인 최대 96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1억 8천은 최대 1억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이미지

주택도시보증공사와는 다르게 대출기준이 임차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결정되기 때문에 임차인의 신용도와 기대출현황이 대출한도의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대출 금리 및 기간

금리는 기본적으로 1.2%가 적용되며 연장 시 대출조건 미충족자로 판단되면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기본금리가 적용된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연장시점에서 자산심사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간은 기본 2년으로 시작해서 4회 연장이 가능하고 최대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장 10년을 이용 후 연장 시점을 기준으로 미성년 1자녀당 2년을 추가 이용이 가능하며 최대 2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신청 시 필요 서류

기본적으로 본인을 확인 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한데, 주민증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중 본인이 편하신 서류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청년에 재직중이라는것을 판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서류를 준비해야하는데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결혼예정자인 경우에는 예식장 계약서나 청첩장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소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홈텍스에서 소득금액증명원이나 연말정산용 원천징수 영수증, 혹은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여기까지 준비를 하셨으면 이제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는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주업종코드확인서,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를 준비하셔야합니다.

회사 관련 업무처를 통해서 문의하시면 어렵지 않게 발급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확인일자부 임대차 계약서 사본과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를 준비하시면 대략적인 서류 준비가 완료됩니다.

이후에 필요한 서류는 대출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니 따로 안내받으시고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주택도시기금 및 기금e든든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자세한 상담을 원하는 경우 취급은행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5군데가 있습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시 유의사항

대출은 기본적으로 신용도상 문제가 없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은 반드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용도상 문제란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를 마랗며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가 이에 포함됩니다.

또한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은 접수일을 기준으로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계시는 분들은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께서도 중복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내 돈 한푼 없이(거지) 전세 구하기..

안뇽 난 이사한지 이제 두달 정도 됐는데, 이사했던 후기를 써본다…

조건
연봉 3100만, 신용 4등급, 기대출 1100만(학자금 포함), 재직 10개월

  • 여기에 신용 2500 더 받는 것…

목표
최대 1.2억 (반전세 10까지 가능) , 신축풀옵션, 반지하X
구디단~구의 2호선 도보 15분 이내

  1. 내 한도 조회

일단 주거래은행이기도 하고 회사 근처에 있는 ㅅㅎ은행 방문..!
1억 다 나온다고 했고, 신용대출 2500만 가능!
담당 은행원분은 직급 높은 베테랑인 것 같았음. 엄청 친절하고 설명도 자세히 해주심..

  1. 집 찾기

본가는 경기도인데 회사가 교대 쪽이라 퇴근하고 계속 집 보러 다님..몇일하니까 녹초…ㅠㅠ
다니기는 관악구가 제일 좋을것 같아서 서울대입구 쪽으로 알아봤으나, 1.2 빡세더라..
아니면 코딱지만하거나….ㅋㅋㅋ대체 이런 집이 왜 1.2억이나 하죠???
1.2 오피스텔 봤었는데…방은 작았지만…창문 큰거 두개라 우와~ 했는데 열었는데 둘다 벽임…ㅋㅋㅋ

서울 버리고 싶었지만….. 고딩때부터 직장인이 된 지금까지 왕복 4시간 인생을 살아왔기 때문에…..꼭 가까운데 살고 싶었음…ㅠㅠㅠㅠㅠ
암튼 그래서 타협하고 타협하여 신대방까지 왔음. 근데 동네가 너무 익숙한거야…
그래서 머지 왜케 익숙하지 그랬는데 나중에 보니까 삼촌 집 근처였음.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여기서 맘에 드는 집 발견.. 18년 신축이구.. 1.2억 7평 분리형!
역에서는 걸어서 10분 정도고. 동서남북 다양하게 버스정류장이 있었음!
주변에 편의점도 많고 까페도 많고! 풀옵션이고 수납장이 많았어. 그래서 난 침대만 가꼬 들어감!
젤 좋았던건 방이랑 거실, 화장실에 창문이 다 있던 점!

집 보고 나오면서 가계약금 30마넌 입금하고..
가심사 받는 동안만 다른 사람들 집 못보게 해달라고 부탁해서 기다려주심…

이 집의 단점이었던 부분이 다중주택이라 보험이 안된다는 것
이 부분은 친구가 중개일하고 있어서 조언을 구함.
매매가, 전세가, 근저당, 선수위보증금 다 확인시켜주고 안전하다고 해서 그냥 진행하기로 함

  1. 은행 가심사

일단 계약금도 없기 때문에 혹시 몰라 ㅅㅎ은행에서 신용대출 먼저 받았고, 신용대출 받으면서 중기청 가심사를 받으려고 했음.
근데 따로 가심사없고 바로 신청서 써야한대…..ㅜ
나는 건물문제시 계약금 반환 조건만 걸 생각이었기 때문에 가심사가 꼭 필요했음.
다행히 바로 옆에 있던 ㅇㄹ은행 갔는데 그 자리에서 10분 정도 걸려서 바로 가심사해주심!
1.2억의 80퍼인 9600만 다 나온다구 했고, 안 나올일은 거의 없으니 계약 진행해도 된다고 해주심!

  1. 계약

그래도 나 혼자 집 본게 걱정돼서 부모님이랑 계약날에 한번더 집 보러 가구
집주인분이 오셔서 계약함! 우리엄마보다 조금 나이 많으신 아주머니 분이시도라..
집 내놓고 계약하고 넘 힘들다고…오래 살아달라고 부탁하심…..ㅋㅋㅋㅋㅋㅋ
몰랐는데 건물에 집주인도 같이 사시더라고.. 약간 걱정했는데 다행히 터치 전혀 없으심..

계약을 주말에 해서 집에가서 인터넷으로 확정일자 바루 받았어. 어차피 월요일에 처리되는거지만…ㅋㅋ

  1. 대출신청

세입자분이 만료일에 딱 나가신다고 하셔서 1주일 정도 더 기다렸다 잔금일 한달 전에 바로 대출 신청했어!
그뒤부턴 계속 금액 쓰고 이름쓰고 주소쓰고 싸인싸인..싸인…x n

  1. 대출승인

기간이 많이 남아서 그런지 신청하고 한참동안 진행이 안되더라 (기금e 앱 틈틈히 확인 ㅋㅋ)
넘 궁금해서 담당 은행원분한테 전화했었는데, 연락없으면 문제 없다고 걱정하지말라고 하셔서 그냥 그러려니 함 ㅋㅋ
잔금일 몇일전에 기금e 앱에서 대출승인으로 바뀌고 하루 뒤에 사후심사까지 적격으로 바뀜!

  1. 대출실행

잔금일 오전에 ㅇㄹ은행 어플 확인했는데 대출이 먼저 잡히더라!
9시 20분쯤 은행원분이 전화주셔서 지금 실행한다고 하심, 입금문자 받고 나머지 내가 내야할 금액 입금.
부동산에서 집주인이 돈 다 확인했다고 해서 바루 전입신고 진행!
그리고 전세입자 관리비 정산다 끝났는지 부동산에 확인할것! (필수)

  1. 입주

주말에 이사하고~ 난 본가에서 나오는거라 부모님이 이사 다 도와주셨어.
풀옵션이라 짐이..딱히 없긴했지만.. 그래도 이사오면서 옷 진짜 많이 버림 ㅋㅋ
월요일에 바로 등본떼서 은행에 제출하고.. 제출하면서 은행원분한테 선물로 초코렛 드림 ㅋㅋㅋ
진짜 친절히 잘해주셔서 편하게 진행했던 것 같아. 근데 초코렛 드리니까 나한테 음료수 하나 주심 ㅋㅋㅋ(물물교환)

중개인도 집 진짜 많이 찾아서 보여주시고.. 본집들 단점들도 솔직히 얘기해주고…
내가 1.2까지 밖에 안된다고 해서.. 1.3~1.4 억짜리들 전화해서 반전세 계속 물어봐주시고…ㅜㅜ

은행원+중개인+집주인 …삼박자 쿵짝… 중요하다 중요해

암튼 그래서 두달째 살고 있어!! 아직 큰 단점은 없는 것 같음..
아파트 살다 나오는거라 청소나 쓰레기처리하는거나..뭐 그런거 걱정많이 했는데
(하물며 집에선 엄마,아빠가 다하심ㅋㅋ) 생각보다 불편한거 없고 오히려 편리한 점도 있고 그렇네!
제일 걱정했던게 벌레인데…….아직 한번도 본적은 없어..내가 사는동안 볼일 없었으면 좋겠다 정말^^….

근데 진짜 저 위에 말한 1.2억 5평 이런것도 다 나가더라….
서울 전세 대체 무엇……..
(결론:돈을많이모으자)

출처 : 무명의 더쿠 https://theqoo.net/livingalone/1465318831

■ 인기게시글
추정소득대출 받을 수 있는 곳 – 추정소득 조회방법, 신용카드
전국 당일대출 100만원 무서류 승인 (한도, 금리, 자격조건)
비대면대출 가능한곳 Top 10 – 비상금, 생활비대출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

1. LH전세자금대출 : LH전세자금대출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통해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2021 LH 전세자금대출(기존주택 전세임대) 조건 확인해보기 [클릭]

2. 청년 전세자금대출 총정리 : 청년들을 위한 정부지원 제도가 굉장히 많습니다. 본인 상황에 맞는 청년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이용한다면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합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클릭]

3.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주택도시기금에서 주최하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를 통해서 도움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및 조건 [클릭]

4. 저신용자도 전세자금대출 받을 수 있을까? : 과거 신용관리를 하지 못해서 고민이신 분들은 아래를 통해서 저신용자 전세자금대출 받는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저신용자 전세자금대출 가능한곳이 1군데라도 있을까? [클릭]

5. 금융권 전세자금대출 종류 : 흔하게 알아볼 수 있는 은행권 전세자금대출 종류입니다. 한곳에서 편하게 보시기 위해서는 아래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은행 전세자금대출 조건, 한도금리 총정리, 이 글 1개로 내집마련의 발판 [클릭]

중기청 조건에 해당이 안되면 어떡하죠?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중기청 전세자금대출 대상자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해서 크게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중기청 전세대출의 금리가 비교적 낮은것은 사실이나 신용점수 관리를 잘 하시고 꾸준하게 은행거래를 해오셨던 분이라면 일반 은행에서도 충분히 좋은 금리로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반 금융권에서도 청년분들을 위한 전세대출 상품이 있으며 중기청 전세대출 보다는 아니겠지만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중기청 대출이 거절됐다고해서 낙담하지 마시고 일반 금융권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서둘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전세대출은 몇프로까지 가능한가요?

전세대출은 보통 70%에서 90%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품에 따라 다르거나 보증하는 공단에 따라서 대출 한도가 7-90%로 결정되기 때문에 필요한 자금에 따라서 잘 선택해서 진행해야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얼마나 나오나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일반가구는 최대 1억 2천만원, 신혼가구나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최대 3억원까지 대출 한도나 나옵니다.

일반가구는 최대 1억 2천만원 한도내에서 7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수도권 이외 지역은 최대 8,000만원 한도로 제한됩니다.

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가구는 3억원 이내에서 8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수도권 이외 지역은 최대 2억원까지 한도가 나오게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금융대출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햇살론, 버팀목, 디딤돌 등)

중기청 대출은 몇번까지 가능한가요?

처음 들어간 집에서 2년을 살거나 퇴거할 경우 중기청 전세대출은 더 이상 이용 불가하다. 중기청 전세대출은 생애 딱 한 번, 최초 1회에서 연장만 가능하다.

출처 : 정책기자단 김하얀 https://www.korea.kr/news/reporterView.do?newsId=148891392

보통 신혼부부 전세대출이나 청년 전세대출과 같은 유형의 상품들은 생애 최초 1회만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중기청 대출의 경우도 생애 1번만 가능하고 연장신청은 4번까지 가능해서 최대 10년간 이용 할 수 있는 중기청 전세대출입니다.

중기청 전세자금대출 재직기간 제한이 있나요?

중기청에 재직하고 있다는것은 증명할 수 있다면 재직기간은 크게 제한이 없습니다.

글 마무리

중기청 전세 대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 도움이 많이 되셨을까요? 꼼꼼하게 읽어보셨다면 대략적인 정보는 얻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중기청 전세 대출 자격 조건만 부합한다면 요즘같이 높은 금리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저금리로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으니 좋은 제도인듯 합니다.

하지만 자격조건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다른 시중은행에서도 충분히 저금리 대출 상품이 얼마든지 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실제 받아본 후기 – 자격조건, 한도, 금리도 함께 알아보자 [클릭]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조건, 금리, 한도 – 은행별 총정리 [클릭]

비상금대출 종류 몇개나 있을까? – 조건, 한도, 금리 [클릭]

그럼 오늘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5 thoughts on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 회사와 전세주택의 지역은 크게 상관없습니다. 다만 대출신청 시 주택이 소재한 지역의 영업점을 통해서 대출 신청이 가능하니 계약 진행하고자하는 주택이 소재한 은행 영업점에서 중기청 대출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