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및 조건

최근 부동산 대란으로 내집마련이 더 어려워지면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고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대출승인 후기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한 전용 대출상품으로 정부지원 제도이기 때문에 저렴한 금리인 1.5%~2.1%대로 최대 7천만원 한도로 최초 2년 최대 10년까지 이용가능합니다.

■ 금융 정보 더 알아보기
> 대환대출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 참고글
> 저신용자 전세자금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
> 직장인 대출 승인 비교적 쉽게 나는곳 정리

Table of Contents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 후기

그럼 지금부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고 전세자금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실제로 대출 승인받은 후기와 부결이 난 분들은 어떤 사유로 부결이 났는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끝까지 따라와보시길 바랍니다.

1. 청년 전용 전세자금대출 대상조건

정부지원 서민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주최하고 있으며 대출대상으로는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분들에 한해서 자격이 주어지며 현재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라고 하더라도 순자산가액이 3억 2천 5백만원을 넘어서는 안되고 반드시 무주택자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청년들을 위한 전용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만 19세이상 만34세 이하여야하며 무주택자에 한하며 중복대출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도시기금대출이나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야합니다.

대상 조건이 모두 부합한다고해서 모든 주택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는것이 아닌 임차보증금은 1억원 이하여야하며 임차전용면적은 85제곱미터 이하 주택인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접수일 기준으로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세대주라면 대출 신청이 불가능하니 미리 이부분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이가능하고 계약갱신의 경우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이 가능하니 미리 신청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2.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및 금리

한도는 전세금액(보증금)의 80%이내로 최대 7,000만원까지 조건과 심사평가에 따라서 차등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서 2,000만원 이하 1.5%, 2,000만원 초과 4,000만원 이하 1.8%, 4,000만원 초과 6,000만원 이하는 2.1%가 적용됩니다.

우대금리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는 연소득 4,000만원 이하 기초생활수급권자인 경우 연 1.0%p 우대 금리가 적용되고 연소득 5,000만원 이하 한부모가구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연 1.0%p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중북 적용 불가능)

추가적으로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인 경우 연 0.2%p,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연 0.1%p, 다자녀가구 연 0.7%p, 2자녀가구 연 0.5%p, 1자녀가구 연 0.3%p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이부분은 중복적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최초 2년으로 계약하며 이후 4회 연장하여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최대 10년까지 이용한 뒤 연장시점 기준으로 미성년 1자녀당 계약연장 2년을 추가할 수 있으며 이 또한 4회연장까지 가능하여 최대 20년까지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과 혼합상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여유가 생긴경우 중간중간 조금씩 채무이행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1. 대환대출

위에서 말씀드린 자격조건을 모두 갖춘 세대주이면서 기존에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서 일반 금융권 은행재원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고 계신분들은 조금 더 저렴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니 해당되는 분들은 신청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4.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취급은행

주택도시기금에서 실시하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은행,신한은행 총 5군데입니다.

본인의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심사를 받으시는게 금리부분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혜택을 받아볼 수 있으니 아래 5군데 은행중에 평소 주거래 은행이 있다면 해당 은행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통 첫 집마련을 하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용어나 이자율 계산, 계약서 작성 등 익숙하지 않은것들이 굉장히 많으실꺼라 생각합니다.

일단 가장 먼저해야하는것은 본인이 어떤집을 계약할것인지 열심히 발품을 파는것을 먼저해야할것입니다.

그렇게 만족스러운 집을 골랐다면 본격적으로 대출을 알아봐야하는데 먼저 은행에 방문하여 본인의 신용도 확인을 통해서 어느정도 한도까지 부여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보통 계약을 진행하지 않을 상태에서 상담을 받게되면 100퍼센트 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용도에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게됩니다.

다만 본인이 계약하려는 집의 융자(빚)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질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융자가 많이 껴있는 집을 구매하게된다면 여러가지 고려해볼 사항이 더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내 신용도까지 확인을 했다면 실제로 내가 계약할 전세집이 융자부분이나 대출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확인방법은 부동산이나 은행을 통해서 할 수 있으니 중개사분이나 은행 영업점에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것이 대출상품은 조건이 정해져있을꺼라고 생각하지만 같은 상품이여도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고 심지어 상담하는 은행원마다 조금씩 틀린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권해드리는것은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여러은행의 많은 상담원과 상담을 진행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어쨌든 여기까지 왔으면 이제 임대인과 부동산 중개인을 직접 만나서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계약서를 올바르게 작성했다면 반드시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확정일자를 받아야지만 대출신청이 가능하니 잊지말고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마지막으로 은행해서 준비하라는 서류와 전세계약서, 전세계약금 5%이상 지급 계산서, 동사무소에서 발급받은 확정일자가 적힌 서류를 지참하여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신청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끝이나게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6.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부결 사유

사실 대출 부결사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이 바로 소득과 신용평가점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본인의 신용평가점수 관리는 반드시 꾸준하게 해주시는것이 좋으며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기 전에 가까운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상담진행 후 대출 가조회를 한번쯤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현재 보유하고있는 채무건수가 많거나 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가 등록되어있거나 금융사기기록이 기재되어있다면 전세자금대출뿐만 아니라 모든 대출상품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전세자금대출 종류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외에도 청년들이 이용할만한 대출은 종류가 다양하게 있으니 본인 조건에 맞는 전세대출을 선택하하셔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청년전세자금대출로는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이나 카카오 청년전세자금대출 등이 있으니 기존에 청년버팀목전세대출 후기나 일반 전세자금대출 후기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이미 많은 청년들이 알고있는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전용 금융권이기 때문에 대출심사부터 진행까지 모든 업무가 모바일, 즉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그렇다보니 바쁜 직장인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고 전세대출뿐만 아니라 비상금대출과 같은 소액대출 상품들도 다양하게 서비스하고 있다보니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는 필수적인 금융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자금대출(전월세보증금) 후기 및 조건 [바로가기]

중기청 전세대출

혹시나 본인이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이라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지원을 알아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부에서는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들을 상대로 대출해주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조건만 맞는다면 금리적인 부분이 가장 저렴하니 중기청 전세대출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바로가기]

우리은행 우리 청년맞춤형 전세대출

  • 민법상 성년으로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 개인별 한도 최대 2억원 (임차보증금의 90% 이내)
  • 만 34세 이하 횟수 제한없이 연장 가능

우리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한 우리 청년맞춤형 전세대출은 청년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청년 전용 전세자금보증 지원 상품입니다.

주택법상 주택이면 주택금융신용보증서를 담보로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것을 말하며 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납입한 영수증을 지참하시면 대출 신청이 가능하고 이외에도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등기부등본, 주택금융 신용보증서 등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서류는 은행 상담 시 안내 받아서 준비하시면 되겠으며, 임차보증금액이 7억원이 넘어가는 경우 대상 주택에서 제외됩니다.

전세사기 알아야 당하지 않는다

최근 전국적으로 전세사기가 굉장히 기승을 부리면서 많은 피해자분들의 삶이 피폐해지고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도 이 부분을 도와줄 수 없고 전세사기 당하신 분들에게 보상을 해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피해자분들이 안게 됩니다.

물론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본인이 당한 사기를 누구한테 보상을 해달라고 하느냐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전세사기를 당하는 이유의 결정적인 이유가 법적인 허점을 이용한다는것인데 결국 이 문제는 나라에서 해결을 해줘야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피해자의 문제라고 할 수 없습니다.

하루 빨리 이런 법의 허점을 보완하여 전세사기를 당하지 않고 안심하고 전세를 살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HUG전세보증보험, 급증하는 전세사기 아는것이 힘이다

전세 계약 시 꿀팁

1. 동네 허름한 부동산을 찾아보자

동네에서 오랜 기간 자리 잡고 복덕방을 운영하고 계시는 노부부라면 어느 정도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매물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예외적인 부분도 있겠지만 대부분 허름한 복덕방에서 소개하는 매물은 별 다른 문제없이 거래할 수 있는 매물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허름한 부동산이지만 새로운 업체들이 들어와서 운영하고 있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계약서 작성은 최대한 꼼꼼하게

당연하게도 계약서를 작성 할 때는 반드시 본인과 주택 소유자 분과 대면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계약서 내용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여러가지 특약 사항도 추가해서 최대한 전세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증 보험 가입은 필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만약에 상황을 대비하여 보증 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혹시나 보증 보험 가입이 불가능하다라는 매물이라면 반드시 피하시고 100% 보증 가능한 보험 상품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글 마무리

경제적인 한파로 많은분들이 먹고 살기 힘들어지면서 청년분들의 주거공간에 대한 고민도 굉장히 높아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청년 주거공간 마련 제도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면 충분히 좋은 조건으로 주거공간 마련이 가능하게됩니다.

오늘 내용으로 도움을 못받으셨다면 아래 다른 전세자금대출 글을 확인해보시고 꼭 좋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신한은행 대출 종류 –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차구매대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2021 총정리 – 대출한도, 금리, 조건

이상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