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은 대한민국 질병으로 인한 사망원인 1위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을 만큼 대표적인 중증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보험 하나쯤은 다들 가입해두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암보험 가입 할때 정말 중요하게 보장되어야하는 내용이나 필수사항을 정확하게 알고계시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암보험 가입 시 눈여겨 봐야할만한 조건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보고 암보험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까합니다.
암보험 가입 시 눈여겨 봐야하는 조건 총정리
암보험이라는건 암이라는 질병이 발병했을 때 필요한 치료비, 입원비, 진단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입니다.
■ 도움될만한 보험 정보
> 보험상품의 종류는 어떤것이 있을까?
암보험 가입 필수조건 & Tip
1. 보험 가입 목적을 생각해보자
사람마다 가입 목적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암 치료비는 다른 실비보험이나 건강보험지원을 통해서 받을 수 있지만 생계자금이나 생활비는 이를 통해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암에 걸리게되면 실직이나 휴직은 불가피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든부분을 채우기 위해 생활자금 마련에 대비하는것이 암보험 가입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암보험 가입 순서를 유의하자
보험에 대한 개념이 아예 잡히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좋다는 보험을 무작정 넣게 되는데 이 경우 실제로 보장받는 내용이 맞지 않아 정작필요할때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첫번째로 가입 고려해야할 상품은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살면서 어떤 질병에 걸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특정질병에 대한 보험상품을 가입한다는건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해, 질병, 입원, 수술, 각종 검사비, 통원 등을 후지급받을 수 있는 실비보험을 가장 먼저 가입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진단비인데요. 진단비란 고액의 치료비가 들어가게 될 병에 걸렸다고 진단이 내려진 경우 지급을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암이나 뇌졸증, 심근경색 등이 있습니다.
다른 특약들에 비해서 진단비 특약이 들어가게되면 보험료가 비싸지지만 그만큼 꼭 필요한 항목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수술비나 골절,화상 등 일상생활보장, 일원비일당 등이 있는데 이는 선택적인 부분으로 수술비의 경우 실비보험에서 이미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추가 특약으로 들어가서 추가로 받는 금액이기 때문에 본인 선택에 따라서 가입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3. 보장범위는 가장 중요
티비에서 나오는 보험광고를 보게되면 가장 귀에 익숙하게 들리는 내용이 바로 소액암, 고액암 유사암, 일반암을 보장한다라는 내용일껍니다.
그만큼 암보험에 있어서 보장범위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으로 가장 이상적인 상품은 일반암안에 고액암, 소액암이 포암되어있고 유사암 항목이 적은것이 이상적인 암보험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사암에 갑상선, 기타피부,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이외에 다른 암종류가 포함되어있거나 소액암이 일반암으로 포함되어있지 않고 따로 분류되어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있는 상품입니다.
4. 특약을 잘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보험료가 쓸데없이 비싸지고 비싸진만큼 효율적인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특약 내용이 본인과 잘 맞지않거나 필요없는 특약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특약가입 시 약관내용을 잘 살펴보지 않고 추가를 하게 된다면 돈은 돈대로 추가되고 보장은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특약 추가시 반드시 검색이나 정확한 개념 상담을 통해서 특약에 대해서 이해하고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5. 갱신형 vs 비갱신형 상품인지 확인하자
암보험의 경우 비갱신형 상품으로 가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갱신형의 경우 일정 주기가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나이가 많아지고 그렇게 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험료가 올라가게 되고 환급금은 없거나 너무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갱신형 가입을 권해드립니다.
6. 보험가입 시 브랜드가 중요?
당연한 이야기일수있지만 암보험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은 마찬가지로 브랜드보다는 보험료 금액과 보장내용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됩니다.
같은 금액의 보험료인데 보장내용이 다르거나 보장내용은 같지만 보험료가 다른 경우 무조건 저렴한 보험료를 내는곳이 좋은곳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보험 가입은 정말 미리미리 잘 알아두고 충분한 서치와 여러군데 상담을 통해서 비교해보시고 잘고르시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암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대부분의 보험상품이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겠지만 암보험의 경우 가입했다고해서 즉시 보장이 이뤄지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면책기간이라는건 보험을 가입 후 보통 90일 정도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기간내에 암 진단을 받게된다면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받지못하며 보험계약도 자체적으로 해지가되게 됩니다.
감액기간이라는건 면책기간이 지나면 감액기간이 적용되는데 상품가입을 기준으로 보통 1-2년 정도로 정해지게됩니다.
만약 감액기간에 암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계약 시 정해진 금액의 50%만 보험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이러한 규정이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암에 걸린 사실을 숨기고 암보험 가입을 한 뒤 진단비, 치료비 등을 수령하는것을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보험 상품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100퍼센트 보장을 받으시려면 최소한 1년 이상에서 2년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서 상품가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