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종류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살다보면 다양한 일들을 겪게되고 당황스러운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에게 맞는 보험을 가입 하게됩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보험상품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생각을 하게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보험 관련된 이야기를 Various information 블로그를 통해서 해보려고합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에 걸려 장기간 병원에 입원을 해야하는 경우 등등 모든 일을 예상하기에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보험, 실비보험 등등 많은 보험상품에 가입을 하게되는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험상품 종류들은 어떤것들이 있고 정확하게 어떤 부분을 보장해주는지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을 해드리고자합니다. 보험을 가입해야겠다 생각하고 계시는분들은 이 글을 통해서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목록
> 생명 보험상품 종류
> 손해 보험상품 종류
> 제3 보험상품 종류

보험상품 종류
보험상품 종류와 상세정보

보험상품 종류와 상세한 정보

1. 생명보험이란?

생명보험은 보험회사가 계약자로부터 일정금액의 보험료를 지급받고 피보험자의 생명에 관하여 여러가지 이유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 약속된 금액을 지급할것을 약정하는 계약을 일컫습니다.

생명보험에도 크게 3가지 분류로 나뉘게 되는데 생존보험, 사망보험, 생사혼합보험이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현재는 다양한 특약이 추가되어서 고객들에게 출시되고 있으며 같은 상품이라고 할지라도 고객이 어떠한 특약을 추가했는지에 따라서 보험료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생존보험
    생존보험은 저축기능을 수행하는 목적이 강한 저축형 보험으로 가입자가 정해진 보험기간까지 생존할 경우 지급되는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자가 만기까지 생존하고 있는것을 조건으로 하여 생존보험금을 지급하게되며 만약 기간내에 사망했을 경우에도 보험금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고객들에게 출시되고 있는 보험상품 종류 중 대부분은 보험기간중에 사망하는 경우에도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보장내용이 추가되어서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의미가 과거에 비해서 많이 옅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사망보험
    사망보험은 실제로 가입자가 사망했을 경우에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상품 종류 중 한가지로 생존보험과는 상반된 의미를 띄고있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간내에 가입자가 사망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으며 납부한 보험금 환급도 이뤄지지 않는것이 특징입니다.

    사망보험은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또 나뉘게 되는데 정기보험은 보험기간과 만기일을 미리 정해놓고 가입자가 만기일 이전에 사망한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게 되며 종신보험은 만기일을 정하지 않고 가입자가 언제 사망하더라도 보험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보험의 경우 만기일이 되어서 갱신을 하게 되면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기에 가입전에 꼭 확인절차가 필요하며 사망보험의 경우 자살 등의 특별한 사유가 아닌 질병이나 사고가 원인으로 사망했을 경우에 무조건적으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생사혼합보험
    생사혼합보험은 정기보험과 생존보험을 합친것으로 생존보험과 사망보험의 장점과 단점을 서로 보완하여 새로운 상품의 사망보험으로 저축과 보장기능을 한번에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상품에 비해서 보험료가 비교적 높은것이 특징입니다.
보험상품 상세정보
보험상품 종류와 상세정보

2. 손해보험이란?

손해보험은 사고로 발생하여 생기는 실제 손해를 보장해주는 내용이 들어간 보험으로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보험이 아닌 실제로 손해를 입은 부분에 대한 보상이 진행되는 실손 보상이라는점에서 생명보험과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명보험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은 손해보험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손해보험 몇가지를 설명드려볼텐데 끝까지 읽어보시면 아 이런 유형이 손해보험이구나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 화재보험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집이나 점포, 사무실, 공장 등의 건물안에 들어있는 시설물이나 가재도구 등이 화재, 폭발로 인해서 입을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상품 종류 중 한가지로 화재진화를 위해 동원된 소방손해나 피난에 따른 손해도 보장내용에 포함되어있습니다.
  • 보증보험
    보증보험은 채무자의 채무불이행에 의하여 채권자가 입게되는 손해를 보장받는 내용이 들어있는 보험으로 사업을 하다보면 자금확보를 위해서 담보나 보증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 담보나 보증인을 구할 수 없는 상황에서 보증보험은 이를 대신해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소유하거나 운행, 관리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사고로 인해서 발생하는 피해를 보상해주는 내용이 들어있는 보험으로 본인소유 차량을 보유하게되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책임보험과 선택에 따라서 가입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종합보험으로 구분됩니다.
고령화 시대에 맞춤 보험상품
보험상품 종류와 상세정보

3. 제3보험상품

제3보험상품은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두가지 보장내용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따로 분류하여 제3보험상품이라는 명칭이 붙었으며 그 종류는 간병보험, 질병보험, 상해보험 3가지가 있습니다.

  • 간병보험
    최근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는 간병보험은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여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으로 가입자가 상해나 질병으로 간병비용을 연금이나 일시금의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사회가 극심하게 진행되다보니 자연스럽게 노후를 준비하는 보험상품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 한가지로 포함되어있는 간병보험입니다.
  • 질병보험
    대표적인 질병보험으로는 암보험이나 건강보험이 있으며 이와 비슷한 보험상품은 모두 질병보험에 포함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건강보험은 치명적인 질병이 발생했을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약관에서 정의한 질병이 발생하게되면 실제 치료비와 상관없이 약정된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 상해보험
    가입자의 신체에 상해가 발생했을 경우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금액이나 후유 장애 등을 보장하는 보험을 뜻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