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종류까지 총정리

햇살론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 금융 지원 상품으로 소득이 낮거나 평소 신용 점수 관리가 미흡하신 분들을 위한 제도로 많은 분들이 실제로 이용하고 계시는 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햇살론15 , 특례보증 , 햇살론 유스 등이 있으며 아래 내용들을 쭉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제도를 선택하셔서 필요하신 자금을 마련해보시길 바랍니다.

■ 최근 게시글
채무통합 대환대출 저금리로 가능한 방법
10등급 연체자 당일 작업대출 아직도 속고 계신가요?
대부업 모바일 대출 잘되는 곳 Top 7

Table of Contents

햇살론이란?
햇살론인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햇살론이란? 그 종류까지 총정리

햇살론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격조건, 한도, 금리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글보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하단에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이란

햇살론이란 2010년 7월부터 정부에서 지원하여 시행된 서민 금융 대출 상품으로 신용 등급 6등급 이하이거나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개인회생 및 파산절차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연체, 부도로 신용 정보원에 연체 정보가 등재된 경우, 보증 제한 업종 사업자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햇살론 대출 신청이 거절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 또 중요한 것은 햇살론 이용자는 대출액의 85%에 대해 지역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받기 때문에 연간 1%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금에 해당되는 금리 이외에 연 0.85%의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이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가 되셨나요?

정부지원 햇살론

햇살론 종류

서민금융대출상품은 생계자금, 창업운영자금, 대학생(청년)자금 이렇게 3가지 분류로 나뉘게 되는데 그 중 생계자금에는 근로자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5 특례보증, 미소금융 생계자금, 새희망홀씨 5가지 상품이 나누어져있습니다.

창업운영자금에는 미소금융 운영시설자금과 미소금융 창업자급, 자영업자 햇살론 이렇게 3가지가 있으며 대학생(청년)들을 위한 햇살론 유스가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이나 조건에 맞춰서 햇살론 선택을 하시는 것이 승인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니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서민금융지원 생계자금

근로자 햇살론

소득이 낮고 신용 점수 관리를 잘 하지 못하여 금융권을 이용할 수 없는 서민들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는 상품으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 까지 가능하며 기간은 최대 5년, 금리는 최대 10.5%입니다.

직장인 햇살론 승인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 상환 능력을 보증할 수 있는 재직 기간 3개월 이상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단, 이직 등의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의 경우 재직 요건 충족 인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뱅크

햇살론 뱅크는 기존에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자, 저소득자 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500만원까지 가능하고 대출 기간은 3년이나 5년 중 선택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대출 신청하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어서 취급 은행을 참고하셔서 이 중 주거래 은행이 있으시다면 그쪽으로 알아보시는 추천 드리며 대략적인 금리는 최저 5%대부터 최대 9%대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15 특례보증

특례보증은 기존에 연체 정보가 등재되서 일반 금융권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별도의 심사 기준을 마련하여 대출을 진행해드리는 상품입니다.

자격조건으로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이신 분들이 이용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환여력과 비금융정보, 상환의지,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하고 최저 연 15.9% 단일 금리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1년을 선택하실 수 있고 3년, 5년 중 선택하셔서 본인이 원하시는 기간을 설정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이기 때문에 거치기간을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대출 실행 후 익월부터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시면 되겠습니다.

햇살론15

신용평가점수가 현저하게 낮아서 불가피하게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 햇살론15의 도움을 받아서 자금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 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 부여가 되며 기간은 최대 5년, 금리는 15.9%로 성실 상환 시에는 금리가 인하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기간이 3년인 경우 성실하게 납부하면 연마다 2.5%p 감면, 5년인 경우 연마다 1.0%p 감면)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을 하고 있거나 사업영위사실, 연급수령 1회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만 상품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생계자금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용권 이용이 불가능한 취약 계층에게 담보나 보증없이 저금리로 생계자금을 지원해주는 대출 상품으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 분들,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여금 수급자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신 분들이라면 대출 자격이 갖춰지게 됩니다.

대출 한도는 자립 자금 1,200만원 , 교육비 500만원, , 임차보증금 2,000만원이며 기간은 최대 5년, 금리는 2.5%~3%가 적용됩니다.

새희망홀씨

소득이 적고 신용점수가 낮아 은행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계층을 위해서 별도의 심사 기준을 가지고 대출이 진행되는 서민 맞춤형 대출 상품입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이신분들에게 해당되며 한도는 최대 3,000만원까지 부여되고 기간은 최대 5년, 금리는 최대 10.5%입니다.

햇살론 카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서 할부 이용이나 포인트 혜택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금융 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를 발급을 도와주는 햇살론 카드입니다.

연 가처분 소득이 600만원 이상이면서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 이수를 마치시는 분들의 한해서 카드 발급 자격이 주어집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최대 200만원까지 가능하고 카드를 중간에 해지하는 경우 60일이 지난 이후에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영업자분들을 위한 창업운영자금

미소금융 운영시설자금

최대 2,000만원(무등록자 500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되는 상품으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인분들이나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금 수급자에 해당되는 분들 중 자영업자(사업자등록 후 6개월 이상) 또는 무등록사업자가 해당됩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5년이며 금리는 2%~4.5%로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미소금융 창업자금은 담보나 보증없이 저금리로 창업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로 창업 예정자이거나 무등록 사업자인 경우에 자격 조건에 해당됩니다.

최대 7,000만원까지 대출 한도가 주어지며 대출 기간은 5년 이내 금리는 2~4.5%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햇살론

대출자격, 기간은 미소금융 운영시설자금 상품과 동일하며 한도는 운영자금이 목적이라면 2,000만원, 창업자금이 목적이라면 5,000만원, 고금리채무 대환자금이 목적이라면 최대 3,000만원까지 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최대 10.5%가 적용될 수 있으며 운영자금이 목적이신 분들은 영업중인 자영업자 분들이나 농림어업인에 해당되야 하며 창업자금이 목적이라면 창업교육 이수기준 12시간 이상을 이수하셔야합니다.

대학생 청년분들을 위한 햇살론 유스

대학생이나 청년분들이 학업이나 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출상품으로 햇살론 유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은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 3군데가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는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여야하며 취업준비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또는 사회초년생(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이 해당되며 한도는 연 600만원이며 1인 최대 1,2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15년까지 가능하고 자격 조건에 따라서 최장 8년 이내에서 거치 기간을 선택하고 최장 7년 이내에서 상환 기간을 선택하게 됩니다. 금리는 연 3.6%~4.5%가 적용되며 고정 금리라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유스 실제 받아본 후기 – 자격조건, 한도, 금리도 함께 알아보자

햇살론 총 정리 영상

출처 : 유튜뷰 뱅크몰tv

글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햇살론 종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햇살론을 찾아보고 계시다면 소득이 낮거나 신용 점수가 다소 낮으신 분들일텐데 꼭 좋은 제도를 만나셔서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