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어디까지 알아봤니?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분들이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볼때 한번쯤은 다 알아본다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시중은행 전세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고 한도와 금리, 신청방법까지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외벌이인 경우 3,500만원 이하)
  • 순자산가액 3억 6천 1백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혹은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청년
  •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중소기업 재직중인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주택도시기금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기본적으로 소득 제한이 있습니다.

소득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고 미혼자의 경우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조건이 맞는 다면 이젠 중소, 중견기업 재직을 확인해야하는데 대출 신청일을 기준으로 중소, 중견기업 재직중이어야하며 재직중인 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에 해당되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청년창업자인 경우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이 4가지 국가 제도를 지원 받고 있다면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단 중요한것은 세대주를 포함한 전 세대원이 무주택자인 경우에만 대출이 가능하고 이외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제원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는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전세대출 인기 글
신한은행 대출 종류 –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차구매대출
HUG전세보증보험, 급증하는 전세사기 아는것이 힘이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2021 총정리 – 대출한도, 금리, 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금리 & 한도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중기청 전세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낮은 금리입니다. 최근 높아진 금리로 인해서 월에 나가는 이자가 부담스러운 시점에서 이런 장점은 눈에 띄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금리는 1.2%로 일반 시중은행 전세대출 평균적인 금리인 5-6%를 감안해보면 굉장히 합리적인 금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하며 신규계약인 경우 전세금액의 100%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 보증서의 경우 최대 80%까지 가능합니다.

갱신계약의 경우 증액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100%까지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 보증서는 최대 80%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1년 미만 재직자인 경우라면 대출한도가 2,000만원으로 제한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셔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대출 필요서류 등 필독

대출을 받을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며 중소, 중견기업의 재직을 확인할 수 있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준비해야합니다.

그리고 현재 재직중인 회사가 중소, 중견기업이라는걸 증명할 수 있는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주업종코드확인서를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소득금액증명원의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재직회사 날인 도장 필수) 중 1가지가 필요합니다.

혹시나 사업소득자인 경우 마찬가지로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1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본인확인과 소득확인, 재직확인까지 했으니 이제는 전세집을 계약했다는 영수증이 있어야하는데 확정일자부 임대자 계약서 사본과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 증명서, 전세 계약금 5% 이상 납부 영수증을 준비해야합니다.

중기청 대출 받고 추가대출 받을 수 있을까?

기존 중기청 대출을 받고 갱신계약을 하는데 전세보증금이 오르거나 한 경우라면 추가 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은행제원 전세대출을 보유하거나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보유하고 계시는 경우 추가적으로 중기청 대출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대출을 받았는데 보증금이 부족한 경우라면 일반 신용대출이나 담보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목적물에 따라서 추가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은행 상담원과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서 알아보는것이 좋겠습니다.

기존 전세대출 끝나고 중기청 전세대출 가능할까?

기존 전세대출 계약기간이 끝나셨다면 신규로 중기청 전세대출을 신청이 가능하며 중기청 전세대출 취급은행을 통해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취급은행으로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이 있습니다.

다만, 중기청 전세대출의 경우 대출한도가 일반 전세대출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원하시는 만큼의 한도까지 진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도를 잘 생각해보시고 필요한 자금이 1억원보다 더 높은 경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먼저 알아보시는걸 권해드리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후기 및 조건, 금리, 한도 꼼꼼히 살펴보자 [자세히]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중기청 전세대출 후기

실제로 많은 청년분들이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고 싶어하지만 생각보다 자격조건이 깐깐하다보니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소득제한에서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버팀목 전세대출을 이용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버팀목도 일반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상품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자격조건이 모두 부합하여 진행하셨다면 누구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남들은 4,50만원대 대출 이자를 월마다 내고 있다면 중기청 전세대출은 월 10만원대 이자를 납부하면서 이용이 가능하여 생각보다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받고 퇴사하면 어떻게 되나요?

전세대출 종류

중기청 대출 계약 이후에 퇴사를 하는 경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전환되어 금리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도 비슷한 유형의 국가제원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보다는 낮은 금리로 계약 진행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자격조건이 안된다면?

아무래도 자격조건이 비교적 까다롭기 때문에 소득제한이나 업종 제한 등 다양한 이유로 중기청 전세대출을 이용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일반 시중은행이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 가장 먼저 알아보면 좋은것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입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도 소득제한이 있지만 중기청의 경우 외벌이인 경우 소득제한이 3,500만원이지만 버팀목의 경우 외벌이, 부부합산 상관없이 연소득 5,000만원이다보니 조금 더 넉넉한 소득제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의 경우 대부분 소득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이럴때는 일반 시중은행 전세대출 상품을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직장인대출 종류 자금용도별로 알아보자 – 신용대출, 전세대출, 매매대출 [자세히]

전세대출이 처음이라 뭘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꼭 읽어보세요

청년전세대출을 알아보시는 중이라면 아무래도 사회초년생이거나 처음으로 독립하여 전세대출을 알아보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렇다보니 막연한 불안함과 걱정을 하게 되는데 그런분들을 위해서 전세대출 초보 필독 사항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전세대출을 알아보면서 가장 헷갈렸던 부분은 ‘집을 먼저 알아봐야하나? 대출을 먼저 알아봐야하?’ 였습니다.

정답은 없지만 대부분 전세 매물을 먼저 알아보신 뒤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 해당 매물이 문제가 없는지, 어떤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을 하신 뒤 대출을 알아보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전세매물을 알아보시고 해당 매물이 어떤 전세대출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시고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을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신용도상 문제가 없고 해당 매물에 대해서 특이사항이 없다면 버팀목 대출이나 일반 시중은행 대출 등을 통해서 무리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전세 사기 등이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팁을 드려볼까합니다.

1. 허름한 부동산을 공략하자
물론 오래된 부동산이라고 100% 믿을만한 곳은 아니지만 비교적 새로 생긴 부동산보다는 그 자리에서 오랜 기간 동안 영업을 진행하는 부동산이 더 믿을 수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오랜 기간 중개사 역할을 했다면 불법매물이나 사기 없이 운영했다는것을 반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부동산 앱보다는 발품을 팔자
최근 비대면 업무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부동산 시장도 여러가지 앱을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은 부동산에서 내높은 매물이고 부동산 방문을 통해 계약이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귀찮더라도 발품을 팔아서 직접 발로 뛰면서 움직이는 것이 전세사기를 예방하고 좋은 매물을 고를 수 있습니다.

사실 앱에 있는 매물보다 부동산을 방문하시면 훨씬 더 많고 좋은 매물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3. 전세사기를 예방하자
전세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서류 확인과 계약서 작성 시 최소한의 방어책을 마련하는것이 좋습니다.

전세 계약을 하실때 반드시 집주인이 공유해줘야하는 서류 중에서 건물의 근저당이나 대출 상황을 볼 수 있는 서류가 있는데 그 부분을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야합니다.

근저당 설정이 되어있거나 과도하게 담보대출이 잡혀있는 경우 위험할 수 있으니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약 당시에는 근저당이나 담보대출이 없다고 하더라도 계약 이후에 설정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계약서 작성에 관련된 내용을 특약으로 넣어주시는것 좋습니다.

혹시라도 집주인이 특약 내용을 추가하는것을 꺼려하는 경우라면 전세사기 위험이 있으니 다른 매물을 알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문제없는 매물이라면 이것저것 계약내용을 추가하는것에 대해서 불쾌해 하거나 꺼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중개인이 이 부분을 중재하려고 하는 경우 다른 부동산을 통해서 알아보시는걸 권해드리겠습니다.

중개인은 절대로 세입자편이 아닌 집주인편 이기 때문에 내 전세금은 내가 지키는 수 밖에 없습니다.

글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청년 전세대출의 경우 아무래도 사회 초년생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알아보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근에 빈번해진 전세대출 사기 뉴스를 보면서 불안한 마음이 높아질텐데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합리적인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전세 대출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주제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조금 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직장인대출 유형별 정리 – 생활비, 전세자금, 비상금 [자세히]

전세금 안심대출보증 주택도시보증공사 – 상세정보 [클릭]

농협 전세자금대출 종류부터 조건, 한도, 금리, 필요서류까지 이 글 하나면 완벽하게 정리

그럼 이상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thought on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어디까지 알아봤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