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현실적으로 청년들이 대출을 받지 않고 내집마련을 위해 전세자금을 구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저금리 대출상품을 알아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그런 청년분들을 위해서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고 대출조건, 한도, 금리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대출이란 무엇인가?

대출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잘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대출의 개념을 짚고 넘어가보자면, 대출은 크게 2가지 종류인 신용대출, 담보대출로 나뉘게됩니다.

말그대로 신용대출은 정해진 평가항목을 토대로 본인의 신용점수를 메겨서 그에 따른 한도나 금리가 정해지는것으로 그 동안의 은행거래, 채무건수 등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보게됩니다.

반면에 담보대출의 경우 물건을 담보로 그 물건에 대한 가치를 메겨 한도와 금리가 정해지는것으로 이해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담보대출은 부동산담보, 자동차대출 등이 있으며 부동산의 가치가 높을수록 자동차의 시세가 높을수록 높은 한도를 보장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대출 종류 – 비상금, 마통, 사업자, 전월세, 주담대 [클릭]

■ 최근 게시글
신용불량자 연체자 대출 애플론 대부 업체에서 가능하다?
개인돈 카톡 상담부터 신청까지 괜찮을까? – 개인돈 100만원, 1000만원 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7가지

일반적인 전세자금대출과 청년 전용 전세자금대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나이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의 경우 만 34세 이하인 경우가 많으며 상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뿐입니다.

아무래도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일반 전세자금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낮고 대출상환기간을 길게 설정할 수 있는것이 특징이자 장점으로 꼽힙니다.

지금 당장 상환능력이 없지만 앞으로 소득활등을 통해서 대출금 상환이 가능하거나 사회 초년생들에게 유리한 청년전세자금대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대출 종류와 금리, 후기, 신용등급, 방법까지 <-클릭

1.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보증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보증금 대출

대출조건으로는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외벌이 3,500만원 이하)이면서 순자산가액이 2억 9천 2백만원을 넘지 않는 무주택자에 한하며 중소기업 청년 전용 상품으로 중소, 중견기업을 재직하고 있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어야지만 대출조건에 부합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나이제한이 있으며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에 한하며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여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만 39세 까지 가능)

대출한도는 1억원이며 한도내에서 전세금액의 100퍼센트 대출이 가능합니다. 단 보증기관이 한국주택금융공의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인 경우 80%까지만 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1.2%가 적용되며 1회 연장시 당초 대출조건 미충족자로 확인되거나 2회 연장취급시부터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다만 소속기업의 휴,폐업으로 인해서 비자발적인 퇴사를 한 경우 1.2% 금리가 유지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세보증금대출 자세하게 알아보길 원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2.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이면서 순자산가액이 3억 2천 5백만원 이하 무주택자에 한합니다. 단 쉐어하우스에 입주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세대주 요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역시나 나이제한이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로 정해져있으며 대출금리는 1.5%~2.1%가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서 결정되고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이내로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 한도가 주어지고 기간은 최초 2년부터 시작해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전세계약 기간과 반드시 동일해야하며 틀린 경우에는 대출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자세하게 알아보기

3. 청년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청년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청년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디딤돌은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로 나온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나이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조금 더 많은 한도를 원한다면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대출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로 2자녀 이상 가구 또는 신혼가구는 연소득 7천만원 이하가 적용되며 순자산가액 3억 9천 4백만원 이하 무주택자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1.85%~연 2.40%가 적용되며 연소득에 따라서 차등적용됩니다. 한도 또한 다른 청년 전용 상품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최대 연 2억 6천만원까지 부여될 수 있으며 LTV 70%, DTI 60% 이내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선택이 가능하며 1년 거치 또는 비거치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전세자금대출 2021ver 상세하게 알아봅시다 <- 클릭

4.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일반과 청년 전용으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청년에 해당된다면 반드시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로 낮은 금리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청년 전용 전월세보증금 대출대상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내국인이여야하며 무소득자도 대출신청이 가능한것이 특징이며 부부합산 보유주택이 없고 연소득 7천만원 이하(기혼자의 경우 배우자 포함)인 경우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7천만원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연 1.871% ~ 2.01% 21년 12월 24일 기준으로 최저 연 2.44%가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서 차등 적용됩니다.

> 카카오뱅크 청년 전세자금대출(전월세보증금) 후기 및 조건

5. LH 전세자금대출

LH 전세자금대출 조건
LH 전세자금대출

LH전세자금대출의 정확한 명칭은 “기존주택전세임대”로 도심 내 저소득계층이 현 생활권에서 현재의 수입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기존 주택에 대해 전세 계약을 체결한 뒤 저소득층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시스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출대상은 지역내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며 한도는 수도권에 경우 최대 8,500만원까지 가능하여 광역시는 6,500만원, 그 밖의 지역은 5,5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은 최대 2회까지 재계약이 가능하며 최대 6년까지 주거가 가능합니다.

LH 전세자금대출을 이해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보자면 전세금 8,500만원짜리 주택을 입주하기 원한는 경우 주택도시기금을 통해서 최대 8,075까지 지원받아 본인은 보증금 425만원을 거치하고 월임대로 134,600원을 납부하면 거주가 가능합니다.

LH전세자금대출 대상, 한도, 신청방법 총정리 <- 클릭

6. 국민은행 KB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국민은행에서 신청 가능한 KB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대출은 일반적인 청년전세자금대출과 마찬가지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계약하고자하는 매물의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의 경우 7억원, 지방의 경우 5억원 이하면서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 청년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상주택은 주거목적으로하는 오피스텔이나 주택이 포함되며 공인중개사를 통한 계약이 아닌 경우에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소득자로 4대보험 미가입자이거나 재직기간이 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대출 신청이 불가능 한 경우도 있으니 영업점 상담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청년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영업점의 상담을 통해서 진행하는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기 때문에 국민은행 KB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대출이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영업점을 통해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금융 정보 더 알아보기
> 고금리 대출 이용자를 위한 대환대출 개념 정리
> 저신용자 전세자금대출 가능한 곳
> 직장인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곳

청년 전세자금대출 실제 후기

실제로 필자는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해볼려고 알아본적이 있기 때문에 누구보다 이 과정이 까다롭고 쉽지 않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후기를 간략하게 이야기 해드려볼까합니다.

일단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혼자서 자취할 집을 알아보는 중이거나 결혼 계획이라고 생각됩니다.

혼자서 지낼 집을 구할때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신혼부부인 경우에는 연소득 제한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특히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대출의 경우에는 연소득 제한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맞벌이라면 해당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세대출 때문에 연소득을 낮출수도 없는 노릇이고, 참 답답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는데 부부합산 연소득이 100만원이 초과되서 대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걸 봤습니다.

물론 승인만 된다면 어떤 상품보다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격조건만 맞는다면 반드시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전세사기 유의 사항

최근 전세사기가 기승을 부리면서 정부에서는 전세사기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이를 막기 위해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전세를 알아보는 경우 이러한 대책을 보장받을 수 없기에 최소한의 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둬야합니다.

첫번째, 임대인의 신용정보 및 부채 상황을 꼼꼼하게 살핀다.

둘째, 확정일자, 전입신고는 미루지 않고 서두른다.

셋째, 특약을 꼼꼼하게 설정하자.

위 3가지만 잘하신다면 적어도 허술한 전세사기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100퍼센트 전세사기를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전세계약 시에는 반드시 다양한 검색과 정보를 토대로 신중한 결정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세보증금 보험 가입은 필수!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세대출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반드시, 꼭!! 확인하시고 가능한 매물만 계약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전세보증금 보증보험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보험 가입을 하는것을 말하며 HUG, HF 등 기관이 있으니 계약시 반드시 보증보험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셔야합니다.

사실 보증보험은 위험 매물이 아니거나 불법 건축물이 아니라면 가입을 꺼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증보험을 꺼려하는 집주인이 있거나 가입이 안되는 매물이라고 한다면 다시 한번 계약을 생각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전세집을 알아볼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것이 보증보험 가입이였습니다.

혹시 모를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보험 가입을 해놨다면 내 전세금을 지켜낼 수 있으며, 전세사기와 상관없이 은행에서 보증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보증보험 가입 여부는 반드시 확인하시고 전세 계약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자취가 처음이 청년분들을 위한 내용

흔히 처음 자취를 하게 되면 불안한 마음보다는 설레는 마음이 가장 크기 때문에 집 계약을 하기 전부터 여러가지 계획을 세워둡니다.

대부분은 집을 이쁘게 꾸미고 나만의 공간을 마련한다는 생각에 쇼핑도 열심히 하고 집 계약을 마쳤다면 집 구조를 생각해서 가구 배치도 생각을 하실텐데요.

개인적으로 어렸을 때부터 자취를 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일단 입주는 맨몸으로 하는 것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사회 초년생이나 혼자 사는 분들을 위한 원룸이 잘되어있기 때문에 대부분 기본적인 세탁기, 냉장고 등 가장 돈이 많이 나가는 제품은 구비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미리 준비해서 들어가는 것 보다는 입주를 하고 그 공간에서 지내면서 정말 내가 필요한게 있다면 그때 그때 구매를 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요즘은 오늘 주문하면 내일 오는 시스템이 많아 배송 기간도 짧기 때문에 필요한게 있다면 그때 그때 사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이러면 보통 불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확률이 낮아지고 정말 필요한 물건만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처음 자취를 시작할 때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가 쓰지 않아도 되는 돈을 많이 사용하면서 그만큼 돈을 저축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유가 있고 금수저라면 이런거 저런거 굳이 생각하지 않고 다 구매해도 상관없겠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의 첫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어떻게 시작 하냐에 따라서 앞으로 나의 자취 생활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마무리

연체자 대출 가능한곳 있을까? (단기, 장기연체자 기준) [클릭]

OK저축은행 주부OK론 대출 승인 조건 및 한도, 이자 한번에 알아보자 [클릭]

2금융권 비상금대출 종류 – 대출자격, 한도, 이자 [클릭]

비상금대출 종류 몇개나 있을까? – 조건, 한도, 금리 [클릭]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자격조건 자세하게 정리 [클릭]

최근들어서 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서민들의 경우 신용대출을 받는건 더 어려워졌고 받을 수 있는 신용대출 마저도 한도가 굉장히 낮아졌습니다.

기존에는 본인의 연소득 비례 1.5-2배에 달하는 신용대출 한도가 적용됐지만 최근 규제로 인해서 본인 연봉수준의 한도까지만 부여받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전세자금 마련을 위한 대출이나 기타 신용대출을 받을 때 자금을 마련하지 못해서 2금융권을 이용하는 사례가 잦아졌습니다.

실제로 통계에 따르면 작년에 비해서 최근 2금융권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2배가량 늘어났다고 하니 하루 빨리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현재 청년분들이라면 정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대출제도를 이용해서 전세집을 마련할 수 있고 전/월세 자금을 마련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과거에 비해서는 어려운것은 사실이며 하루 빨리 이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는 마음뿐입니다.